안녕하세요. 학생 연구를 포함한 이번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시행 알림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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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는 교수님께,
교육, 연구, 사회봉사 등 바쁘신 중에도 학과(부)의 운영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이 지식을 전달하고 습득하는 방식에서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체득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정부 평가에서도 교육과정을 내용 지식 기반에서 역량(Competence) 기반으로 구성하고 주기적으로 교육의 질을 관리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6대 핵심역량의 균형성장을 위해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과(부)는 전공 관련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 과업,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능력을 교과목과 연계하여 설정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원은 핵심역량의 체계적 함양과 전공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핵심역량통합관리시스템(HUFSAbility)를 고도화하여 학과(부)별 교육과정과 성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교과전공CQI 시스템(이하 전공CQI)’을 개발하였습니다.
전공CQI는 매학년도 초 작년도 운영 결과를 기준으로 교육성과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금년도는 2024학년도가 진단 기준연도입니다.
전공CQI는 학과의 재학생, 중도탈락 등 실적을 포함하여, 학과(부) 재학생의 핵심역량 성장도, 전공능력 맵핑 현황 등 교육과정 환류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공CQI를 통해 대학 인재상과 학과 인재상 구현을 위해 전공 교육을 내실화하는 교육과정 질 관리 체계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랍니다.
교육혁신원에서는 전공CQI를 통한 전공 교육과정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HUFS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학과에서 HUFSAbility를 통해 전공 교육성과를 점검하는 전공CQI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년까지는 전공CQI를 시행한 학과에 대해서는 연구지원, 학생지도, 학습지원, 학생체험 등 전공 교육 개선을 위한 학과별 특성화 프로그램 추진 사업비를 지원하였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아래 표와 같이 지원 유형을 연구지원, 학생지도, 학생연구로 개편하여 학과별 특성화 프로그램 추진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학습지원의 경우, 학생 학습 결과 보고의 미비가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학과별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지원하는 학생연구 분야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학생체험의 경우에는 기본 학과 지원금과 사용 내용과 목적이 동일하다는 의견이 있어 폐지하게 되었습니다.
개편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개편 전 |
개편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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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사업 내용 |
구분 |
사업 내용 |
연구지원 |
전공CQI 기반 전공능력/핵심역량 개선 연구 |
연구지원 |
전공CQI 기반 전공능력/핵심역량 개선 연구 |
학습지원 |
학습 부진자 위한 멘토링, 스터디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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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지도 |
진로 지도를 위한 상담 운영비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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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지도 |
진로 지도를 위한 상담 운영비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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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연구 |
학과별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위한 연구비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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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체험 |
학과 소속감 증진 위한 다양한 체험 지원 |
새로운 1학기를 맞이하여 교수님들의 건강과 성공적인 한 학기를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육혁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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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시어 학생 연구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gho3283@hufs.ac.kr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